Performance
  • Performance
  • Environment
  • 3.2.5 생물다양성 보호
Environment

생물다양성 보호3.2.5

현대제철은 생태독성 모니터링과 폐수처리 설비 관리를 통해 제철소 및 사업장 주변 해양 생태계 영향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현대제철은 수질 오염물질의 배출량을 줄이고 지역사회 육수 생태계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생태독성 모니터링 실시

현대제철은 해양으로 직접 방류하는 폐수가 수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2010년부터 생태독성을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특히 '환경분야 시험·검사 등에 관한 법률' 6조 중 수질오염공정시험기준 상의 '물벼룩을 이용한 급성 독성 시험법'에 준하는 '작업 표준'을 자체적으로 수립하고 월 1회 생태독성 평가를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 1회 자체 위험성 평가를 시행하며 실험 절차에 대한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항온 및 조명 조정이 가능하도록 별도의 생태독성 전용 실험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물벼룩 수급 및 평가를 위해 물벼룩을 자체 배양하고 있습니다. 2020년 당진제철소 폐수 방류수의 생태독성은 법규 기준에 만족하는 TU 1.0 이하1)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현대제철은 당진제철소 주변 해양 생태계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폐수처리 설비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수생태계의 생물 다양성 보존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 1) 법규 기준: TU 2.0 이하

생물다양성 평가 현황

현대제철은 사업장 내에서 규모가 가장 큰 당진제철소(785.5 헥타르)를 비롯해 인근 지역을 대상으로 생태영향을 조사하며 주변 생태계를 지속적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생태영향 조사는 대기환경(대기질)·수환경(지표·지하의 수질)·토지환경(토양)·생활환경(소음, 진동, 폐기물) 등을 중심으로 되며, 현대제철은 2020년에는 분기별 조사를 통해 사업장 인근의 생태계 영향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환경설비 개선안을 수립하고 추진했습니다.

또한 현대제철은 사업장 인근의 생태계 보존을 위해 3종의 법정보호종2)을 포함한 인근에 서식하고 있는 야생생물(포유류, 조류, 파충류, 양서류, 어류, 곤충류, 육상식물류, 해조류, 등)의 종 조성과 개체수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서식지 보호를 위해 녹지가 포함된 생태공원 조성계획을 수립, 2022년까지 이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지역 주민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환경신고 접수처'를 개설하고, 민관협력으로 구성된 '환경개선협의회'를 운영하는 등 환경관련 이슈사항을 대외에 투명하게 공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2) 황조롱이(천연기념물 제323-8호), 큰기러기(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검은머리물떼새(천연기념물 제326호,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당진제철소 인근, 야생생물 개체 현황

(2020년 기준)
구 분 포유류 조류 양서류,
파충류
육수 어류 곤충류 육상 식물 플랑크톤
개체 수(종) 10 57 9 3 78 251 117

서울시 서초구 헌릉로 12 TEL 02) 3464-6114 FAX 02) 3464-6060

COPYRIGHT(C) HYUNDAI STEEL. ALL RIGHT RESERVED